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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인비즈 인증 혜택: 금리혜택, 세제혜택, 정책자금지원 유리, 정부R&D지원사업 활용 유리

메인비즈란?

MAINBiz = MAnagement + INnovation + Business

메인비즈는 중소기업기술혁신촉진법 제15조 2에 의거 중소기업청장이 선정한 "경영혁신형 중소기업"을 말합니다. 도입 취지는 경영혁신활동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우수기업으로 육성 및 경영혁신을 촉진하기위함이며, Management(경영), Innovation(혁신), Business(기업)의 합성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메인비즈 신청대상 기업 :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 중 업력이 3년 이상인 기업이 신청가능 함.
경영혁신활동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우수기업으로 육성에 그 목적이 있다.

메인비즈 선정기준

신청기업의 자가진단 실시결과 평가점수가 600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메인비즈로 선정하여 줄 것을 신청을 할 수 있으며, 중소기업청장은 평가기관의 평가결과, 700점 이상인 기업에 대하여 메인비즈로 선정하게 된다.

메인비즈 도입배경

이노비즈의 한계성
  •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혁신활동을 통해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줄하는 기업(일자리 창출 : 3배, 매출 : 4배)
  • 벤처기업과 이노비즈가 대표적 혁신형 중소기업이나, 혁신기업은 그외 서비스업, 문화산업, 전통제조업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 : 이노비즈 평가지표의 72%는 기술혁신 능력을 평가하나,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 는 90%가 마케팅, 조직관리 등 경영혁신능력을 평가
  • 벤처의 경우 숙박, 이미용, 일부 문화업종은 법적으로 제한: 현재 벤처기업중 관광업 관련 기업은 10개 업체에 불과 · 이노비즈는 업종제한은 없으나 기술성위주의 평가이므로 서비스 업종이 이노비즈 기업 으로 평가받는데 한계 : 이비즈에서 서비스 관련업체는 90여개 이나 대부분 제조 및 연구개발을 병행
  • 정책협의회는 반기별1회, 분과는 분기별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, 주요 현안에 대하여는 수시 개최
메인비즈의 필요성
  • 국내의 중소기업의 약 77%를 차지하는 서비스업종의 경영혁신화가 필수 또한, 중소기업 경영확신활동 조사결과 마케팅, 고객관리등이 중소기업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수단으로 변화
  • 양극화 해소 및 형평성이 부각되고 다양한 업종에서의 혁신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경영혁신 중소기업을 발견하기 위한 방법으로 해당 제도 도입의 필요성 인식
  • 1,382개 중소기업 중 927개 업체가 정보화 등 혁신활동을 수행 중: 문화산업, 전통제조업 등의 다양한 형태로 존재
  • 경영혁신을 수행한 중소기업이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경영성과가 월등히 우수 평가